PS2 메모리카드 부팅하기 작업

인터넷을 찾아보면 PS1 CD와 맥스드라이브를 이용해 PS2를 부팅 시키도록 작업하는 방법이 많이 소개 되었는데 잘 따라한다고 해도 이상하게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최근 찾아보니 내용은 10년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같기도했고... 소개하는 방법은 방법이나 내용도 거의 같기는 하지만 본인 생각(?)에 조금 더 쉽다고 느꼈기 때문에 시도해봤고 성공했기에 소개한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당연히 PS2가 있어야하고 뚱땡이 모델만 해당되겠다.
  • PS1 게임 CD 당근 정품만된다.
  • ubergeek's title.db maker [바로 다운로드]
  • PS2SaveBuilder [바로 다운로드]
  • Action Replay MAX (한국에서 조이트론 맥스드라이브) 역기 정품만 해당된다.
  • Free MC Boot 설치본이 필요한데 아래에 설명한다.
  • 옵션으로 사용을 원하는 사람은 OPEN PS2 LOADER는 [여기]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이번 설치는 1.9.1 버전으로 설치해봤다.


TITLE.DB 만들기


컴퓨터에 PS1 CD를 넣고 [Read ID], [Add Entry] 순서로 버튼을 누르고 [Save TITLE.DB]버튼을 눌러 파일을 저장한다.

*추가적으로 스플래시 색상은 동작이 제대로 되는지 자신이 알아보기 쉬운 색상으로 고치면 되는데 안하고 수정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본인은 시퍼런 색상으로 ^^;




세이브파일 만들기


PS2SaveBuilder를 실행시켜  File -> New 하고 Edit -> Add File 로 앞에서 만들어둔 TITLE.DB 파일을 추가 시킨 다음 TITLE.DB를 만들었던 PS1 게임의 지역에 따라 Root/ID이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저장하면 끝.

NTSC면(보통 북미나 한국) BADATA-SYSTEM

PAL이면(보통 유럽) BEDATA-SYSTEM

NTSC-J면(일본) BIDATA-SYSTEM

본인의 게임은 일본지역이므로 BIDATA-SYSTEM로 설정했다.



USB에 복사하기

AR MAX의 USB에 이것저것 파일을 넣어야 한다.

일단 FMCB 노블 버전과 [다운로드] 최신 1.93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둘다 압축을 풀어 놓는다.(노블 버전에서는 ESR, HDLOADER, SMS만을 취할 것이고 실제로는 1.93버전을 사용할 것이다.)


일단 1.93 압축 푼 내용을 USB 최상위에 복사해 넣자 (최상위에 안넣고 FMCB같은 폴더를 만들어 넣어도됨.)



install->BOOT안의 BOOT.ELF 파일을 복사해(이동하면 안됨!  복사!) 최상위 폴더에 아래 그림처럼 넣고 위에서 만들어둔 TITLE.DB파일도 넣어두면 USB에 파일 준비 작업은 끝이다. (.txt파일은 필요없으므로 삭제 했음)



AR MAX로 작업하기

PS2에 USB를 꼽고 AR MAX의 블루디스크를 넣은뒤 켠다음 USB메모리로 가서 NEW_FILE을 메모리 카드로 아래 그림처럼 언크러시를(복사가 아니고 압축푸는것으로 이해하면됨.) 해주면 되는데 여기서 메모리 카드의 세이브 데이터를 백업해두고 포맷한다음 해주는것이 깔끔하다.






최초부팅

이제 USB는 그대로 둔채 AR MAX디스크는 빼고 PS2를 리셋하면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파일 브라우저를 선택해 아래 그림처럼 MASS로(USB) 이동 후 FMCBInstaller.elf 파일을 실해하면 설치화면으로 가게된다.



메뉴화면을 미쳐 캡춰하지 못했는데 기본 또는 멀티로 알아서 선택해 설치하면된다. 


일단 부팅이 된 상태이니 특별히 문제가 있지 않는 한 MC를 포맷하고 깔끔하게 설치하면되겠다. 설치가 끝나면 USB마저 PS2에서 제거하고 재부팅하고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이면 FMCB 설치는 일단 모두 끝난셈.




처음엔 브라우저로 나오는데 FMCB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선택된 앱이 실행되게 할 수 있으며 위에서 APP에 넣어두었던 사람은 ESR, HDLOADER, SMS는 자동으로 브라우저 메뉴에 보이게되었다. uLauncher로 들어가 여러가지 자신에 맞는 설정을 해서 사용하면 모든게 끝.


기본 방법과 다른점은 별로 없는데 TITLE.DB파일 생성하는 프로그램이 다르고, 세이브 파일을 만들때 TITLE.DB만 넣고 uLauncher인 BOOT.ELF는 USB에서 읽어 최초부팅한다는 점이 다르다. 기존에는 세이브파일에 BOOT.ELF도 같이 넣어 줬었다.

Posted by TheB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