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슈퍼 패밀리 컴퓨터, 슈팸, SNES

편의상 존대를 하지 않습니다.


일본 닌텐도 에서 전작 8비트 가정용 게임기 패미컴의 후계기로 1990년(패미컴 한국정발이 1989인데...) 16비트로 개발 출시한 4세대 가정용 게임기로 슈퍼패미컴, SFC, 슈팸, 슈파미등의 이름으로 불리운다. 북미에선 SNES(Super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으로 출시 되었으며 한국에선 슈퍼 컴보이로 출시 되었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위키백과 와 엔하위키를 참조 바람)




* 좌상부터 시계방향으로 슈퍼패미컴(일본, 한국, 유럽), SNES(북미판) , 슈퍼패미컴 jr.(주니어), SNES 재디자인

북미판도 전작에 비해 상당히 작아 졌다(초기 NES는 FC에 비해 3배가까이 컸다.)




* 패드의 모양은 AV NES를 이어서 변형한 모습으로 동글동글하고 4버튼에 숄더버튼이 추가되었다. 

최근 레트로에 대한 향수로 같은 디자인으로 NES용 패드와 함께 USB 또는 블루투스 방식 제품 출시가 되어있다. -닌텐도가 아니고 서드파티사들이 만든 제품-



본인은 소유하지도 플레이 해보지도 못했다. 디자인도 전작보다 세련되어 지고 성능은 같은 세대의 물건들에 비해 월등히 좋았다고 한다. 다만 개발의 어려움이 있었다고 했음에도(어셈블리로 제작해야 했다고..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전작의 패미컴보다 출시작은 더 많았다.


경험해본 사람들이라면 수많은 주옥같은 킬러 소프트가 존재하며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 한자리씩 차지하고 있을 게임이 하나씩을 것만 같고 누적 판매대수 무려 4천9백만대라니 남한 인구 전체가 하나씩 가지고 있을 법한 콘솔의 위엄!..


역시 테스트롬은 수퍼마리오 월드(세계판)로 골라봤다. (각 제목에 걸린 링크는 제작자/제작사의 홈페이지.)


ZNES



zsnesw151.zip


이 녀석은 좀 특이하게 자체 GUI를 구현해서 에뮬레이팅을 한다.  자체 GUI가 본인에게는 마냥 어색하고 귀찮고 짜증나지만 일단 게임 성능 만큼은 최고로 꼽는 에뮬레이터.



Snes9x [다운로드는 여기기서 하는게 좋겠다.]



snes9x-1.53-win32-x64.zip


역시 최고의 SNES 에뮬레이터로 꼽는 녀석이다.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데  파일 브라우저를 OS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해 UX를 통일 시켰다. x86이외에 x64 버전도 존재하며 맥과 리눅스용 버전도 있다.


snesGT



snesgt0218e.zip


제작자가 일본인이고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Snes9x와 더불어 주로 사용하는 에뮬레이터(첨부파일은 영문판)인데 많은 기능이 있지는 않지만 깔끔하고 가볍고 -요즘 컴퓨터들에게 snes게임을 하기엔 이미 참고 넘치는 성능 이겠지만 그럼에도 ....- 



전작 보다 게임이 화려하고 산뜻한 느낌이다. 에뮬레이터 마다 비디오 표현방식이 약간씩 다르고 기능도 약간씩 다른것 빼고는 대동소이하다고 봐도 무방 할 것 같다.

예전 TV는 4:3의 비율이었는데 왜 게임을 8:7로 만들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아직도 풀지 못하고 있다.. 아는 사람?


* 이곳에 올리는 에뮬레이터는 백업개념이므로 최신버전이 아닐 수 있음

* 일부 이미지와 파일은 해당 컨텐츠와 관련된 사람 및 단체에 저작권이 있음.


Posted by TheBits

댓글을 달아 주세요